본문 바로가기

영화이야기

영화의 언어

 

 

 영화는 우리에게 말을 겁니다. 영화가 건네는 말을 알아듣기 위해서는 영화의 언어를 이해해야 합니다. 오늘은 영화의 언어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세상에는 많은 종류의 예술이 있습니다. 음악은 음율과 박자를 이용하는 예술이고, 수채화는 종이와 물감을 이용하는 예술입니다. 영화는 다섯 가지를 이용하는 예술입니다. 1) 사물 2) 움직임 3) 빛 4) 소리 5) 시간입니다. 

 

영화는 사물, 움직임, 빛, 소리, 시간을 이용한다.

 

1. 사물

 

 배우, 공간, 풍경과 같은 것들을 사물이라고 합니다. 영화 속에서 사물은 이미지적인 힘을 뜻합니다. 우리가 눈으로 세상을 보듯, 영화는 카메라로 사물을 봅니다. 우리 눈에 보이지 않는 세상은 존재하지 않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마찬가지로 카메라에 담기지 않는 사물은 존재하지 않는 것입니다. 반대로 말하면, 카메라에 사물들이 담기기 때문에 그 사물들은 세상에 존재하게 됩니다. 영화의 세상에는 카메라를 통해 스크린에 상영되는 사물들만 존재하죠.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물체는 현실의 내적 법칙에 구속됩니다. 따라서 어떤 사물이 카메라를 통해 영화 속 이미지로 구현된다면 그 이미지는 본래 사물의 내적 법칙을 그대로 영화 속으로 가져옵니다. 사물을 통해 우리는 영화를 보면서 존재하지 않는 가상공간인 영화의 세상과 우리가 살고 있는 현실 세상의 거리를 좁혀줍니다. 

 

 예를 들면 이런겁니다. 영화 속 주인공이 사는 집의 좁은 거실에는 부모님 댁에 가면 있을법한 소파와, 친구네 집에 있을 법한 강아지와, 우리 집에 있는 것과 비슷한 TV가 있다면, 영화 속 가상공간이 우리에게 더욱 실제처럼 느껴진다는 말이죠. 그러나 영화 속 사물들이 내가 본 적이 없는 것들이라면, 영화 속 세계와 나의 거리가 멀게 느껴집니다. 감정이입이나 집중도가 깨지기 마련이죠. 우리는 사하라 사막에 사는 사람들에 대한 영화를 보면서 신기함을 느낄지언정, 공감하지는 못합니다.

 

2. 움직임

 

 영화 속 배우들이 가만히 서있기만 하다면 영화라고 할 수 없습니다. 배우는 연기를 하기 위해 움직입니다. 배우의 표정, 손 제스처, 이동 동선들이 '움직임'입니다. 사물은 가만히 있는데 카메라가 움직이는 경우도 많습니다. 영화 속에서는 아주 간단하고 미세한 움직임이라도 연출자의 의도에 따라 복잡하고 깊은 의미를 내포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 

 

 움직임은 '영화'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물이 움직이면서 영화는 시간성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영원히 정지되어 있는 사진과의 가장 큰 차별점이죠. 그래서 초기 영화는 스토리나 철학이 담기는 것이 아닌, 움직이는 사물을 그대로 담는 것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었습니다. 우리는 종종 이 세상이 가만히 있다고 착각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세상은 단 한순간도 멈추지 않고 움직이고 있습니다. 정지된 한 순간만을 담아낸 사진보다, 움직임이 그대로 담긴 영화가 더욱더 현실적입니다.

 

3. 빛

 

명암은 영화의 기본 요소입니다. 빛은 기술적 차원에서 영화가 존재할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스크린 속 다양한 명암의 사용으로 인해 특정한 메시지를 전달할 수도 있고, 또 깊은 이미지를 나타낼 수 있게 해 줍니다.

 

4. 소리

 

 주인공들의 목소리, 스크린에 비춘 세상 속 소음, 사운드이팩트, 배경 음악 등을 '소리'라고 합니다. 초기 영화는 소리라는 요소 없이 단지 사물의 움직임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러나 '소리'라는 요소가 추가되면서 영화 제작자는 관객에게 직접적으로 말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배우의 입으로 전하는 대사를 통해, 자연현상들의 소리(앰비언스 Ambience), 현실 세계에는 없지만 관객들에게 언어의 전달력을 높이는 사운드 이팩트, 영상 택스트의 분위기를 결정하는 음악 등이 모두 소리입니다.

 

5. 시간

 

상영 시간, 스토리 시간, 플롯 시간 등을 말합니다. 현실 세계에서 시간을 일정하게 흐릅니다. 그러나 머릿속 시간은 제각각이죠. 지나간 과거의 시간은 내 전두엽에서 3초 만에 흐르게 되며, 집중하는 자는 빠른 시간을, 지루한 자는 느린 시간을 겪습니다. 현실 세계에서 우리는 현재와 과거의 시간을 제한적이며 수동적으로 조정하지만, 영화 속 세계는 무한하고 능동적으로 조정됩니다. 슬로 모션을 통해 0.1초를 10초로 만들 수도 있고, 점프 컷을 통해 10년을 뛰어넘을 수 도 있습니다. 

 

영화 제작자, 감독은 단순히 영화뿐 아니라 영화를 시청하는 관객들의 시간마저 통제하게 됩니다. 시간의 통제는 영화와 관객 사이의 거리를 더더욱 좁힐 수 있습니다. 영화적 텍스트와 관객의 사이가 가까워질수록 영화 제작자의 메시지는 더 큰 힘을 얻습니다. 전달되는 메시지가 특정 도구를 통하여 영향력이 증폭될 수 있는 거죠. 이는 어쩌면 관객에 대한 통제로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영화적 시간, 영화적 공간, 그리고 영화적 행동

 

1. 영화적 시간

 

영화 속 시간은 현실과 똑같이 흐르지 않습니다. 실제 시간의 속도와 다르게 축약되기도 하고, 과거와 현재를 오가기도 합니다. 실제보다 길게 늘일 수 도 있고, 긴 시간을 짧게 줄이기도 합니다. 그로 인해 시간의 압축, 확장, 동시성의 감각과 리듬 감각을 우리에게 전달합니다. 

 

2. 영화 속 공간

 

영화 속 공간은 특정 부분이 축소되기도 하고, 확대되기도 합니다. 아예 생략되어 버리는 경우도 많습니다. 현실 세상에서는 보기 어려운 각도에서 세상을 담는다던지(하늘에서 내려다보는 모습), 웬만한 눈으로는 볼 수 없는 것을 주었습니다. 

 

3. 영화적 행동

 

영화는 등장인물의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각 등장인물은 각자의 동기, 논리와 시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연극과는 다르게 공간의 제약이 없으며, 독백을 소리 내서 말하던 연극과는 달리 영화에서는 클로즈업된 배우의 표정만으로도 훨씬 함축적으로 깊은 뜻을 전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