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이야기

영화치료란 무엇인가

영화는 예술입니다. 치료는 의학입니다. 영화치료는 예술과 의학의 결합이죠. 이 시도의 역사는 1800년대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1800년대 초, 프랑스의 세이드 후작은 정신질환자에 대한 치료의 방법으로 예술을 선택했습니다. 댄스, 음악 감상, 오페라나 연극, 발레와 같은 공연 등의 내용 즉 예술로 정신 치료를 시도한 것이 시초입니다.

 

영화치료의 정의

 

 영화치료는 일종의 상담기법입니다. 영화나 소설에 나오는 심리상담을 생각해보면 대부분 대화를 통해 진행됩니다. 그러나 그 과정에서 여러가지 도구를 사용하기도 하지요. 영화치료는 "영화"라는 도구를 사용하는 상담입니다. 상담을 받는 자를 "내담자"라고 하는데, 내담자의 문제를 해결하고 더 나아가 내담자의 성장과 성숙에 도움을 주는 방법입니다.

 

 영화치료는 치료자와 내담자가 구분됩니다. 상담은 기본적으로 상담가와 내담자가 서로의 역할을 분명히 알고 자발적인 관계가 되어야 합니다. 영화치료도 마찬가지지요. 치료자는 내담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도구로서 특정 영화를 선정합니다. 같이 영화감상을 한 뒤 해당 영화를 통해 치료를 꾀합니다. 치료란,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를 깨닫고 그 문제에 대한 해결 방식을 깨닫거나 찾아가는 과정입니다. 특정 영화를 통해 문제 해결 방식을 습득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내면적 성장 또한 겪을 수 있습니다. 내면 성장을 위해서는 영화 감상 후 내담자가 자신 또는 다른 사람에 대한 정서적 통찰을 해야 합니다. 

 

영화치료의 종류

 

 수용적 영화 치료

 

 영화를 보고 치료를 하는 방식입니다. 한 영화에는 수 많은 것들이 담겨 있습니다. 주인공의 내적 외적 갈등을 간접적으로 경험하면서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를 객관적인 관점에서 재조명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영화의 주된 정서를 통해 내담자가 복잡하게 꼬여있는 자신의 정서 상태를 확인하고 정화할 수 도 있습니다. 영화에 나타나는 어떤 것이든 내담자가 해당 측면을 자기 자신의 삶에 통합하는 과정이 중요합니다. 내담자 혼자 영화를 보고 이 과정을 마무리할 수 없습니다. 치료자의 역할은 영화치료 과정을 통해 "환자의 삶과의 통합"이라는 결과를 이끌어낼 수 있게끔 돕는 것입니다.

 

 표현적 영화 치료

 

 수용적 영화 치료가 영화를 보면서 치료를 꾀하는 방식이라면, 표현적 영화치료는 반대입니다. 내담자가 영화를 만들면서 치료를 겪는 것입니다. "영화 만들기 치료"라고도 합니다. 영화를 만들면서 치료자는 두 가지 목표를 달성해야 합니다. 첫째는 만드는 영화 속에 내담자의 삶의 흐름과 경험을 강조하여 녹여내는 것입니다. 물론 내담자의 현재 상태를 크게 조명할 수 있는 사건들과 감정선을 치료자는 이미 알고 있어야 합니다. 둘째는 영화 만들기 작업 이후에 내담자의 삶의 방향과 계획을 짜는데 도움을 주는 것입니다. 창작이라는 활동은 생산성이 동반됩니다. 무언가를 생산하는 과정에서 인간은 대부분 에너지를 발산하게 되고, 작더라도 발산된 에너지는 미래 삶 구성에 원동력이 됩니다.

 

 

 

영화치료의 장점 (Hersley, Hersley, 2001)

 심리 치료를 할 때 영화를 사용하는 것의 장점에 대해서는 허슬리와 허슬리가 잘 정리했습니다.

 

 1. 치료 계획에 도움을 준다.

 - 영화 자체는 한 개인의 창조성과 계획과 의도가 잘 집약되어 있습니다. 잘 정제되어 있기 때문에 치료자가 치료 계획을 세우는데도 영화 제작자의 의도와 플롯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2. 내담자에게 역할 모델을 제공한다. 

 - 영화의 등장인물은 현실에서 멘토에 못지 않는 역할 모델이 될 수 있습니다.

 

 3. 내담자의 정서를 자극한다.

 - 정서를 읽는 것은 맥락에 대한 이해도가 동반되어야 합니다. 영화 속에는 스토리텔링이 포함되어 있고, 스토리텔링이란 특정 정서를 증폭시켜 보여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4. 의사소통이 증가한다.

 - 영화를 통하여 내담자와 상담자간, 단체 치료(therapy)라면 내담자들 간 의사소통이 증가하기 쉽습니다. 자기 자신의 문제에 대한 직접적인 대화가 아닌, 영화라는 외부 요소에 대한 대화이기 때문이지요.

 

 5. 내담자의 내적 자원 파악 및 강점 강화가 가능하다.

 - 심리 치료는 마법적인 솔루션을 가져와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내담자 내부에 있는 자원을 이용하여 이루어집니다. 그 긍정적 자원을 강화하고, 부정적 자원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는 과정이 필수입니다. 일반적인 문제 해결 과정과 똑같습니다.

 

 6. 희망과 용기를 제공한다.

 - 영화는 클라이막스를 거쳐 문제 해결을 통한 카타르시스를 제공합니다. 이는 문제 해결 과정에 있는 내담자들의 문제 또한 나아질 수 있고 해결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7. 문제 재구조화가 가능하다.

 - 심리치료를 시작하는 시점에서 내담자의 문제는 꼬인 실타래와 같습니다. 어디서부터 시작되었는지도 모르고, 문제가 정확이 무엇인지도 모르지요. "문제가 있는 것 같다"라는 애매한 심증만 존재할 뿐입니다. 그러나 영화를 통해서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문제를 구조화할 수 있고, 이미 구조화된 문제의 경우에는 해소 가능한 방향 또는 풀이 가능한 방향으로 재구조화를 할 수 있습니다.

 

 8. 가치의 우선순위 재정립에 도움을 준다.

 - 가치 평가가 이루어져있지 않다면 우리는 그 어떤 행동도 할 수 없습니다. 행동이 정체되고 머릿속이 혼란한 이유는 가치의 우선순위가 제대로 정립되지 않았거나 혼란하기 때문입니다. 영화는 특정 가치에 대해 이야기하고 그 가치를 지키거나 추구하기 위한 인물들의 행동이 주를 이룹니다. 영화를 통해 자신이 추구하는 가치들의 우선순위 정립이 가능해집니다.